2022.09 #2 – 할로겐 MR16을 LED 다운라이트로 교체

10년 이상 된 아파트에 설치된 MR16 할로겐 조명을 일체형 LED 다운라이트로 교체했다. 10년 이상 된 아파트에 설치된 MR16 할로겐 조명을 일체형 LED 다운라이트로 교체했다.

할로겐 MR16-> LED 다운라이트 10년이 훌쩍 넘은 우리집에 입주 당시 설치돼 있던 할로겐 MR16 보조등을 LED 다운라이트로 교체했다. 전등차단기를 내린 뒤 천장에 붙어 있는 모든 할로겐 전구와 등기구를 제거한 뒤 천장에서 내려온 220V 전선에 감겨 있는 안정기 전선을 제거했다. 천장에서 내려온 전선 끝부분을 펴 일체형 LED 다운라이트에 꽂으면 매우 쉽게 전등이 켜졌다. 문제는 잔등 현상······ 할로겐 MR16-> LED 다운라이트 10년이 훌쩍 넘은 우리집에 입주 당시 설치돼 있던 할로겐 MR16 보조등을 LED 다운라이트로 교체했다. 전등차단기를 내린 뒤 천장에 붙어 있는 모든 할로겐 전구와 등기구를 제거한 뒤 천장에서 내려온 220V 전선에 감겨 있는 안정기 전선을 제거했다. 천장에서 내려온 전선 끝부분을 펴 일체형 LED 다운라이트에 꽂으면 매우 쉽게 전등이 켜졌다. 문제는 잔등 현상······

교체 후 잔등 현상 발생 스위치를 꺼도 LED 다운라이트가 약하게 켜진 상태를 유지했다. 잔등이 생긴 원인은 다운라이트와 연결된 스위치가 램프형 스위치를 사용해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도 램프를 통해 미세전류가 들어갔기 때문이다. LED가 할로겐 램프에 비해 얼마나 효율이 좋은지 볼 수 있었다. 문제를 해결할 시간. 교체 후 잔등 현상 발생 스위치를 꺼도 LED 다운라이트가 약하게 켜진 상태를 유지했다. 잔등이 생긴 원인은 다운라이트와 연결된 스위치가 램프형 스위치를 사용해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도 램프를 통해 미세전류가 들어갔기 때문이다. LED가 할로겐 램프에 비해 얼마나 효율이 좋은지 볼 수 있었다. 문제를 해결할 시간.

램프형 3구 스위치의 오른쪽에 있는 구멍을 통해 스위치가 꺼지고 있을 때 램프를 통해 붉은 빛을 발산한다. 램프를 분리하기 위해 스위치를 분리한다. 스위치를 끌 때는 전등차단기를 놓아 안전하게 작업했다. 원상복구를 위해 카메라로 배선을 찍어둔다. 램프형 3구 스위치의 오른쪽에 있는 구멍을 통해 스위치가 꺼지고 있을 때 램프를 통해 붉은 빛을 발산한다. 램프를 분리하기 위해 스위치를 분리한다. 스위치를 끌 때는 전등차단기를 놓아 안전하게 작업했다. 원상복구를 위해 카메라로 배선을 찍어둔다.

잔등이 발생하는 전등과 연결된 스위치를 분해하여 램프를 제거한다. 스위치가 꺼졌을 때 저항을 통해 램프에 저전류가 흘러 스위치의 붉은등이 점등되고 그 전류가 LED 다운라이트까지 흐르기 때문에 완전한 스위치 차단이 되지 않아 전등이 약하게 켜지게 된 것이다. 잔등이 발생하는 전등과 연결된 스위치를 분해하여 램프를 제거한다. 스위치가 꺼졌을 때 저항을 통해 램프에 저전류가 흘러 스위치의 붉은등이 점등되고 그 전류가 LED 다운라이트까지 흐르기 때문에 완전한 스위치 차단이 되지 않아 전등이 약하게 켜지게 된 것이다.

 

니퍼로 램프와 연결된 선을 자른다. 니퍼가 없어도 램프의 다리를 부러뜨려 보면 끊어진다. 니퍼로 램프와 연결된 선을 자른다. 니퍼가 없어도 램프의 다리를 부러뜨려 보면 끊어진다.

중앙에 흔들리는 볼록한 접점을 스위치 뒷면 기둥에 물리도록 잘 조립한다. 스위치를 원래대로 조립해 놓고 차단기를 켠 뒤 잔등이 되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마쳤다. 중앙에 흔들리는 볼록한 접점을 스위치 뒷면 기둥에 물리도록 잘 조립한다. 스위치를 원래대로 조립해 놓고 차단기를 켠 뒤 잔등이 되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