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제 건강을 급속히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그 주된 원인은 휴대전화와 컴퓨터입니다. 현대사회로 급속히 변화하면서 우리의 일상 한가운데 꼭 필요한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를 무시하고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보다 적절하게 기기가 개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러한 결과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러한 기기의 영향으로 서초성형외과를 통해 손목터널증후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질환 중에서 굉장히 많은 분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이것은 남녀의 연령에 관계없이 수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시적인 뭉침이나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된 관리를 제때 받지 못하고 손목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즉 조기에 케어 자체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서초성형외과에서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어떻게 진료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손근관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이는 손목 앞 피부조직 아래에서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로 9개의 힘줄과 1개의 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이 통로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 이곳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손상이 되고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살면서 이 질환을 겪을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고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질환 중에서 매우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대로 원인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손근관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어떤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져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며, 손근관절 주변의 골절이나 탈구 및 사후 문제점, 감염이나 염증성 또는 외상으로 인한 부종이나 건막의 증식, 그리고 손근관내에 발생한 종양 등에 의해 억눌립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비만, 노인,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녀 누구나 연령에 관계없이 경험하고 있으며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면 첫 번째는 잠을 자다가 갑자기 손이 저려서 깨어나거나 손을 비벼야 한다거나 두 번째는 손이 뭔가 딱딱해지고 부어 있는 느낌이 들 경우 세 번째는 손과 손가락까지 저린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육아나 가사를 맡는 주부에게 일어나기 쉬운 증상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빠르게 감각이나 운동 기능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더 이상 집안일을 할 수 없게 되는 예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이상을 느끼시면 서초성형외과를 빨리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서초성형외과에서는 먼저 개개인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를 파악하고 원인을 고려하여 이에 맞는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복합적인 것이 의심될 경우 그에 맞게 진행하여 보다 세밀하게 병변을 파악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염증이 있다면 이를 줄여나가기 위한 소염진통제 외에 각각의 상태에 맞는 약물과 함께 물리적인 처방을 제시하게 됩니다. 신경주사와 도수 수요법으로 개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맞춤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걱정과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일상에서 겪는 일이라고 방치할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쓰는 분들이 40대 이상이 되면 본격적으로 정기적인 케어를 해야 합니다. 노화로 인해 조직이 퇴행을 하게 되면 그만큼 쉽게 다칠 수 있고 회복하기도 어려워집니다. 어떤 경우에도 1주일 이상 불편한 경우는 손목터널증후군 이외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섣불리 오진하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확인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하면 조금 더 빨리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연스러운 부분을 제거하고 외과적인 부분을 통해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그 후에도 또 문제가 발생하는 예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더 나아가 그 후에는 수술이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일상에서 가사 노동이나 휴대 전화 등의 사용을 줄여 나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당장은 괜찮을지 모르지만 지속적인 사용이 다시 반복되는 상황이 되면 다시 신경에 손상을 주고 문제도 한꺼번에 몰려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좀 더 세밀하게 체크할 수 있을 때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으로 내원이 어렵다면 먼저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서로의 손등을 마주보고 아래로 꺾어보았을 때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하면 손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되어 방문하셨을 때 바로 수술을 권유하지 않고 다시 한번 증상을 파악하여 제대로 질병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근전도 검사로 신경의 상태가 어떤지 주변 근육은 어떤지 빠르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영상 등을 통해 신경이 눌려 있는지, 그리고 그 흐름과 정도가 어떤지에 대해 직접적인 확인을 거쳐 심하지 않으면 약물 혹은 주사 등을 활용한 저장적인 방식을 시행합니다.
평소 가지고 있는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면 서초성형외과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근골격계와 신경 문제는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므로 만성적인 부분에 정착하지 않도록 적절한 대처로 예방하는 것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척추협착증, 관절증후군, 근육 및 인대 문제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시고 조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곰례로 26 쌍동빌딩 동관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