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30일 매일 독서 30분 & 필사적인 나와의 약속 180일 챌린지 #92일차 #부잣집 아빠 2 #부잣집 아빠 요약
부자 아빠 가난 아빠 2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12.11.27.
부자 아빠 가난 아빠 2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12.11.27.
한때 미라클 모닝을 하기 위해 새벽 5시에 일어난 날이 있었다. 몇 달 동안 계속되자 입이 돌았다.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가 온 것이다. 뭔가를 했다면 반드시 드러내 주겠다. 그때는 그런 병이 날 줄도 모르고 새벽 5시, 심지어 4시에도 벌떡 일어났는데 지금은 6시에 일어나기도 왜 이렇게 힘든 걸까. 아마 일어나야 할 이유보다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더 많은 것 같다.
오랜만에 리치모닝에 참가했다. 이번 주는 부자 아빠 가난 아빠 2를 읽으면서 함께 공유하고 있다. 오늘로써 챕터 5까지 진도가 났다. 부잣집 아빠, 가난한 아빠2 챕터5까지 오는 동안 이번 주 내내 한 번도 참석하지 못했지만 나름대로 언제든 참여하겠다는 마음으로 혼자 읽어왔다. 그리고 무거운 몸을 이끌고 오늘 드디어 참가!
챕터 5까지 읽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요약을 해본다. 저자 로버트 키요사키가 말하는 현금흐름의 사분면에 따르면 나는 샐러리맨 E와 전문직 종사자 S에 속해 있다. 그리고 현재 사업자(B)와 투자자(I)에게 가고 싶어하는 상태다. 부잣집 아빠 가난한 아빠2 챕터1에서는 사람들의 칭찬에 너무 기대한 나머지 ‘이게 무슨 뜬구름 잡는 소리냐’는 생각에 흥미를 끌지 못했지만 챕터2부터는 줄을 서지 않은 곳이 없다.
그동안 어느 정도 재테크와 투자를 공부해왔고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는 그저 스스로를 위로했을 뿐 제대로 된 공부도 투자법도 몰랐다는 생각이 든다. 로버트 키요사키는 현금흐름의 사분면을 정확히 나눠주고, 내가 현재 어디에 속해 있는지, 내가 왜 여기에 있을 수밖에 없었는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내 눈높이에서 설명해준다. 빠른 이해와 동시에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성까지 잡혀서 너무 좋았다.
[ 1 ] 나는 봉급생활자인 E사 분면에 살다가 전문직 종사자인 S사 분면으로 옮겨오면서 처음에는 이 자체만으로도 만족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한계가 있음을 깨달았다. S사분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열심히 일해야 하고, 일을 잘할수록 오히려 더 힘든 일과 긴 노동시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느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에서 저자가 요약하면 어떤 사람들보다 이 S 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다고 한다. 극도로 큰 보상이 존재함과 동시에 위험이 가장 큰 영역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고 설사 성공을 하더라도 성공이 오히려 실패보다 더 나쁠 수 있기 때문이다.그 어떤 사분면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하고, 그것도 아주 오랫동안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것. 듣기만 해도 소름 돋는다.경제적 자유를 찾아 이곳에 온 줄 알았는데 어쩌면 더 먼 곳에, 그것도 더 열심히 자유와는 반대로 달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결국 답은 시스템이라는 건데 어떻게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 이것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 라는 질문으로 이어졌다.부동산, 증권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투자처인지 묻기 전에 나는 똑똑한 투자자인지가 중요하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부자가 되든 거지가 되든 모든 것은 투자자가 얼마나 똑똑하느냐에 달려 있다. 똑똑한 투자자는 주식시장에서 몇 백만달러를 벌 수 있다. 아마추어는 몇 백만달러를 잃을 것이다.[투자자의 5단계] 1단계: 금융지능 전무 2단계: 저축을 최고로 생각하는 사람들 3단계: ‘바쁘고 바쁘다’ 투자자 4단계: 전문가 5단계: 자본가 아직 다 읽지 않았지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를 읽으면서 요약해봤다. 나는 어느 단계에 있는 투자자일까?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우님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너 정말 용감하구나. 나는 안정적인 것을 추구해서 그럴 수 없어.” 현우님은 속으로 이런 생각을 했다고 한다. 네가 더 용감하다. 어떻게 될지 분명히 예측할 수 있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안 하다니.’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이다.검은말우부츠 [email protected] 180일간 매일 독서와 매일 필사적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