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공군에 입대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군 823기 분께서 자세히 후기를 남겨주신 글을 가져왔습니다.Anaboli 씨 자세한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읽기 전에 잠깐만!공군은 그 특기에 맞는 자격증을 따고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무기간이 길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고 들어가야 조금이라도 편한 특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공군 공감)
823기 수료하고 특기학교를 마친 후 수도권 사이트의 모 관제대에서 후기를 남깁니다. 저는 이 블로그의 오너와 같은 1대대대였습니다.
특기는 인사교육입니다. 재정특기를 희망했지만 티오가 없어서 인사교육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딴 자격증 소감을 남깁니다.
[재경관리사] : 이를 취득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전문특기병인 재무회계병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인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재정특기 하나만 반영되고 양도 많아 비전공자의 경우 따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재정특기 하나만 반영되어 나처럼 티오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전문 특기병으로 재무회계병을 뽑기 때문이고 잘 뽑지 않는 추세라고 합니다. 참고로 기사와 같은 80만 점이에요.
[회계관리 1급] : 산업기능사와 동일한 60만점을 부여합니다. 비전공자라면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회계관리 2급] :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흐흐흐 기능애와 같은 20만점 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 : 개편 후 합격률 폭락으로 정기시험으로 바뀌어 합격발표까지 3개월이 소요됩니다. 일반에 계신 분들 중 운항 관제에 관심이 있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잡아도 좋아요.
운항 관제는 특기 시험으로도 많이 들어가므로, 이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자유이용권이라고 생각해 주십시오. 하지만 이 자격은 일반보다 통신 전자 전기 또는 전자 계산으로 가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인사교육의 특기로 추천하고 싶은 자격증은 워드프로세서, 콘팔, mos마스터입니다.
후반기 특기학교에서 실기평가를 엑셀로 보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한셀’입니다. 이것을미리공부하고계시면후반기교육문제는없을겁니다.후후, 특히 각종 함수를 공부해 오면 편할 것 같아요.
[추천자격증 조합] : 1. 워드프로세서(60만점) + 컨팔 2급(20만점) 합쳐서 62만점
2. mos마스터(60만점) + 컨펄2급(20만점) 합쳐서 62만점
3) 건팔 1급(60만점) + 건팔 2급(20만점) 합쳐서 62만점
[더 안정된 조합]: 1. 워드 프로세서 (60만 점) + 컨팔 1급 (60만 점) 합쳐서 66만 점
2. mos마스터(60만점) + 워드프로세서(60만점) 합쳐서 66만점 등등.. 이런식으로 추천드립니다.
※ Mos 마스터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자격 없이 들어가는 것보다는 무엇이든 따고 들어가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 특기자격 반영은 최대 3개까지 인정받아 가장 점수가 높은 것을 풀로 주고 두 번째는 10% 가점, 세 번째는 1% 가점입니다.
예를 들어 재정특기가 티오가 있었다면 저는 재경관리사(80만)+회관1급(60만)+회관2급(20만)이므로 총 862000점을 획득합니다. 만약 기능사 3사라면 222000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공군 823기 특기 t.o
참고로 당기수에는 일반 입대한 분들을 기준으로
인사교육 56명 운항관제 65명 장비물자보급 84명 항공소방 12명 유류보급 16명 항공통제 8명 항공정보운영 10명 기상관측 8명 군사경찰 250명 조리 24명 방공포 종류 합쳐서 3-40명??항공운수 10명대 정도였습니다.
Ps. 개인적으로 짝수 기수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4대대도 3대 건물을 사용하고 2, 3대대 모두 좋은 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홀수 기수의 경우, 1대대가 걸리는 경우는. 온수가 열도 없고 찬물이 나고, 분군기나 군기가 가장 강해서 감점도 다른 대대에 비해 많이 주고 시설도 가장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답할 때 고개를 갸웃거리는 건 우리뿐이었어요.3대대가 되길 빌었는데 1대대가 나왔을 때… ㅠㅠㅠ
아, 물론 남편 때보다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편해진 건 사실입니다.게다가 코로나까지 있으니까 후후점주 때처럼 특기 분류한다고 해서 쏟아지지 말라고 동기부여를 하지는 않습니다.
★ 짝수 기수가 좋지만 이미 지원한 상태이거나 일부러 입대를 늦추는 것보다는 한 달이라도 빨리 입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군은 복무기간이 길기 때문에 한 달이라도 빨리 입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물론 원하는 특기와 일치하는 자격증은 꼭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복무기간도 긴데 고생하는 기간도 길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