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안과 백내장 녹내장을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강남구 안과 백내장 녹내장을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눈이 안 보이는 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큰일이 나는데요.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의 기관들은 노화를 경험하고 여러 질환에 노출되어 실명을 유발하는 질환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안과 질환인 백내장과 녹내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백내장은?

백내장은 눈 속에 있는 수정체가 노화나 약물, 외상 등의 여러 원인으로 혼탁해져 발생하는 안과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이 침침해지고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백내장의 경우 초기에 발견되면 수술을 하는 것보다 약물치료를 통해 경과를 지켜보면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 수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탁한 수정체를 다시 돌리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할 때는 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대신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녹내장은?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하여 시신경의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시야가 좁아지고 밤이 되면 안구의 통증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돼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 증상이 발견되면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빨리 강남구의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의 경우 안약을 넣거나 약을 복용하는 등으로 안압을 낮춰 관리하게 되며, 안압 조절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레이저 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백내장과 녹내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백내장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야가 전체적으로 흐려지는 질환이고 녹내장은 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시야가 좁아지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녹내장은 백내장과 달리 치료를 해도 손상된 시신경이 다시 살아나지 않습니다. 시력에 이상이 생겼음을 느낄 정도라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수 있으므로 강남구 안과를 방문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과 녹내장 두 가지는 증상이 비슷할 수 있지만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구별을 하셔야 합니다. 환자 스스로는 본인의 질환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밀 검사나 진단 등을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백내장과 녹내장 예방 방법

백내장과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 우선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은 물론 겨울에도 햇볕이 강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선글라스나 모자를 준비하여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시광선은 눈의 망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를 끼고 태양의 가시광선을 막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C는 백내장 위험을 낮추기 위해 과일과 채소 등을 다양하게 섭취해야 하며 케일 등 암록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눈에 좋은 루테인, 제악산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보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 운동을 계속해서 심박수를 높이면 눈 건강까지 좋아집니다. 격렬한 운동을 장기적으로 계속하면 백내장이나 녹내장의 발병률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서 당뇨병을 예방하면 백내장이나 녹내장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 꾸준한 안과검진으로 예방

마지막으로 꾸준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정기검진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눈의 퇴화를 조기에 발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으로 인한 시력저하는 매우 천천히 일어나기 때문에 심해지기 전에 강남구의 안과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0세가 되면 적어도 2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1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내장 녹내장이란 어떤 질환이고 차이점이 무엇인지 예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무엇보다 두 질환 모두 큰 이상이나 증상 없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나 눈에 이상이 발견되면 빨리 진찰을 받아 보십시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30503호

백내장 녹내장을 사전에 예방하세요.